메뉴 넘어가기



하동녹차 : 건강하고 힘찬 강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위치

Home > 하동녹차 > 하동사람들
하동녹차

하동사람들

게시물 내용

'무쇠솥덖음녹차' 제조기법으로 전통식품 명인되다

성명
김동곤 
경력
쌍계제다 대표
전통식품 명인 제 28호 
"무쇠솥덖음녹차" 제조기법으로 전통식품 명인되다우전차 제조기능 보유자 김동곤(남 57세, 경남 하동)씨를 전통식품명인 제28호로 지정
- 지역내 사찰중심으로 이어져 오는 우전차 제조기법을 익힌 조부·부친으로부터 제조기법을 전수 받아 그 맥을 이은 김동곤씨는 전통적인 제조기법을 바탕으로 우전차를 상품화 하였으며, 우리 전통차의 보급 및 세계화에 크게 기여

농림부는 '06년 2월 15일 농산물가공산업육성심의회 전통식품분과위원회(위원장 이영춘)의 심의를 거쳐, 전통식품인 우전차(무쇠솥덖음녹차) 제조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경남 하동군 화개면 용강리 김동곤씨를 전통식품 명인 제28호로 지정하였다.

이번에 지정된 우전차 제조명인 김동곤은 향의로 활동한 4대조 이후 의업을 가업으로 이어오면서 조부가 선산에 야생으로 조성된 차밭을 활용한 차를 제조하기 시작했다. 부친이 상업적 제다를 시작하여 부친의 제다를 돕는 과정에서 쌍계사의 전통제다법인 우리전통의 참나무 장작 무쇠솥 덖음차 제조기법을 전수받았다. 1975년 보건사회부 다류제조허가를 득하고 쌍계제다를 설립하여 30여년간 제다업에 종사하고 있다.

김동곤은 70년대 화개장터, 부산 중앙동, 서울 인사동 거리에 직판장을 개설하였고, 80년대 특산물 우편판매제도를 활용한 우편판매, 90년대(사)한살림과 독점계약 판매, 현재는 롯데·신세계·현대 등 17곳 백화점과 미국 뉴욕에 '그린티하우스' 직영점 등 대형매장에 주로 입점판매하고, 중국 북경 최대 차시장인 '마련도'에 입점판매 계약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2001년 일본에서 개최된 제3회 국제명차품평대회에서 은상, 2002년 제4회 국제명차품평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고, 2004년 제1회 대한민국 차품평회에서 10대명차에 선정되어, 전통식품품질인증도 획득했다. 2005년 농식품 가공산업육성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등 우전차 제조기능과 가치를 널리 인정받고 있다.

농산물가공산업육성법 제6조의 규정에 의해 운영하고 있는 전통식품 명인제도는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무분별하게 서구식품이 범람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상 전래의 고유한 조리·가공방법을 원형대로 보존하여 전통식품을 지속적으로 계승·발전시키고자 하는 자를 보호·육성하기 위하여 지난 '94년부터 운영되어 오고 있다. 이번에 지정된 김동곤씨를 포함하여 총 28명의 전통식품 명인이 지정되었다.

명인을 지정받고자 하는 자는 당해 전통식품의 조리·가공업에 계속하여 20년이상 종사하거나, 또는 조상전래의 특별한 조리가공방법을 그대로 보전·실현할 수 있는 자로서 시·도지사의 추천을 통하여 농림부에 신청하여야 하며, 전통식품 분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명인으로 지정하게 된다.

전통식품명인으로 지정된 자는 명인으로서의 명예를 갖게될 뿐만 아니라 당해 전통식품을 가공 또는 기능전수를 업으로 하고자 할 때 정부에서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주류부문 명인 지정자에게는 국세청의 제조면허를 받아 민속주제조업을 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농림부는 앞으로도 한과, 떡류, 장유, 절임류, 인삼 등 전통식품의 제조기능보유자를 적극 발굴하여 명인지정을 확대하여 보호·육성함으로써 전통식품의 계승·발전은 물론, 전통식품의 세계화를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출처 : 연합뉴스

본문 책임자, 최종수정일

담당 :
배소현(055-880-2834)
최근업데이트 :
2013.01.07

본문 유틸리티

  • 스크랩
  • 이메일
  • 인쇄
  • 뒤로
  • 위로


하동녹차 어린이 [새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