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넘어가기



녹차여행 : 건강하고 힘찬 강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위치

Home > 녹차여행 > 박물관 > 차체험관
녹차투어

박물관

차체험관 소개

차체험관의 전경

차체험관이란?
Ha-Dong Tea Cultural Center

차문화센터는 하동차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홍보함은 물론 우리차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한국 차 문화의 1번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차문화센터 전시관 메뉴

체험 예약하기 바로가기

다례체험

다례체험은 왕의 녹차의 간접체험을 위해, 관광객 여러분에게, 무료로 다례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 여러분이, 직접 다도예절 및 차마시는법을 현장에서 함께 가르쳐 드려, 올바른 다도문화를 간접적으로 배우실 수 있습니다.
단체다례체험은 사전 예약을 통해 원활한 체험행사가 될수 있도록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단체 신청으로 접수되며 20명이상 접수가능

차체험관의 내부전경

차 마시는 법

차 끓이는 과정

끓는 물을 다관, 찻잔, 물 식힘 사발에 부어 미리 데워 둡니다. 이는 차 맛도 좋아지지만 차 그릇의 소독도 되어 위생적입니다.

숙우에 물 받기 숙우에 물 받기
다관 예열 하기 다관 예열 하기
찻잔 예열 하기 찻잔 예열 하기
식힐 찻물따르기 식힐 찻물따르기
찻잔 비우기 찻잔 비우기
물기 가시기 물기 가시기
식힌 찻물 넣기 식힌 찻물 넣기
기다리기 기다리기

차를 우려낼 물은 차의 품질에 따라 알맞게 식혀 사용한다. 고급차(우전)는 60℃, 중급차(세작, 중작)는 70~85℃, 하급차(대작, 말작, 홍차, 오룡차)는 85~90℃ 또는 그 이상 끓는 물 그대로 사용한다. 차 그릇의 예온과 물 식힘은 한꺼번에 이뤄지게 된다.

차 마시는 법

차마시는법1
차마시는법2
차마시는법3
차마시는법4
  1. 오른손으로 찻잔을 주고 왼손으로 가볍게 받쳐서 가슴 정도까지 가져갔을 때 눈으로 차의 빛깔을 보고 즐긴다.
  2. 찻잔을 입 가까이 가져갔을 때 자연스럽게 차의 향기를 느끼는데, 겉과 속이 똑같이 순수한 것을 순향, 설익지도 타지도 않고 맑은 것을 청향, 차를 만들 때 불기운을 균일하게 해서 거슬리지 않은 것을 난향, 비오기 전 별빛이 초롱초롱한 맑은 날 밤 청명한 이슬 기운을 담뿍 받은 것을 진향이라고 이야기 한다.
  3. 차를 입에 한 모금 머금고 지긋이 이를 물고 입안에서 차를 한바퀴 굴려보면 차의 감미로움이 입안에 가득하게 된다. 그리고 삼키면 목젖에서 변화하는 차의 진미를 감지할 수 있다. 이때 소리 없이 바람을 삼켜보면 입안 가득히 향기로움이 밀려온다.
하동 전통 덖음차 만들기 체험 체험을 통해 하동차를 이해하는 공간으로 
하동 전통 덖음차 만들기 체험과 하동다례체험 할 수 있다.하동 전통 덖음차 만들기는 하동차의 전통제조방법인 300℃이상의 무쇠솥
에 찻잎을 덖어보고 비비고 건조시키는 과정을 체험한다. 체험은 5월 말에서 10월 말까지 가능하며 유료체험(20명 기준 10만원, 체험시간 1시간)이며 1회 50명 까지 수용할 수 있다. 하동다례체험은 하동생활다례인 하옹촌다례를 체험 하고 하동차의 진향과 진미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하동차의 역사,문화, 예절 등을 체험한다.
하동 전통 덖음차 만들기 체험 전경

본문 책임자, 최종수정일

담당 :
배소현(055-880-2834)
최근업데이트 :
2013.01.07

본문 유틸리티

  • 스크랩
  • 이메일
  • 인쇄
  • 뒤로
  • 위로


하동녹차 어린이 [새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