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넘어가기



하동녹차 : 건강하고 힘찬 강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하동녹차

하동이야기

지리적 위치와 세력권

하동의 지리적 위치

하동군은 한반도의 남단, 경남의 서남단에 위치, 동쪽으로 진주시와 사천시, 서쪽으로는 섬진강을 경계로 전남 광양시, 구례군과 인접, 남쪽으로는 남해바다를 경계로 남해군과 접하며, 북쪽으로는 지리산을 경계로 산청군과 함양군, 전북 남원시와 접하고 있다.

진주시의 사회·경제적 영향권에 있으며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호남지역인 광양시의 영향권에도 포함된다.
또한 영·호남 세력권의 융화지역이며 양대지역 경제·문화의 교류지 역할 담당하고있다.

자연환경

북쪽으로는 지리산국립공원을 등지고 남쪽으로는 한려해상국립공원인 남해바다를 품고 있으며, 백두대간의 노령산맥의 동쪽 경사면과 소백산맥의 서쪽 경사면인 전북 진안군 마이산에서 발원하여(전북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팔공산 데미샘에서 발원함) 212.3㎞를 흘러 남해바다에 이르는 청정함의 상징인 섬진강은 하동의 젖줄이며 강변의 하얀 백사장과 어우러져 천혜의 자연경관을 이룬다.

※ 섬진강은 전북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팔공산 데미샘에서 발원함.

남부지역은 많은 섬과 만을 포용하는 다도해를 이루며 소백산맥이 북에서 남으로 돌면서 지리산과 백운산이 솟아있고 그 사이로 섬진강이 흐르며 충적평야를 이룬다. 하동녹차의 주생산지인 화개, 악양지역은 지리산 남쪽방향으로 형성 된 깊은골짜기로 북쪽은 지리산이 좌우는, 1천미터가 넘는 고봉이 즐비하여 겨울이따뜻하며 차생산시기에 강수량이 풍부하고 안개가 많으며 밤낮기온차가 심하여 인도의 다즐링, 중국의 용정 등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명차(名茶)가 생산되는 천혜의 차 생산지이다.

기후ㆍ기상

기후는 남부 해안과 지리산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온화하고, 연평균 기온은 14.3℃이며 최저기온 - 4.4℃, 최고기온 32.7℃이다.

여름철은 동남계절풍의 영향으로 고온다습하고 겨울철은 북서계절풍의 영향으로 건조한 기후를 보인다.

비교적 다우(多雨)지역으로 최근 5년간의 평균 강수량이 1,794mm로(2003년 강수량은 2,230mm) 연중 전국 평균 강우량 1,159mm에 비해 많은 편이다.

하동에서 생산되는 차는 산이 높고 계곡이 깊으며, 섬진강을 비롯한 크고 작은 많은 하천이 있어 수확시기에 밤, 낮의 기온차가 크며 안개가 많아 차맛을 좋게 하는 최상의 기후조건과 자갈이 많고 배수가 잘되는 양토에서 자라 야생차로서 그 품질이 우수하다.

본문 책임자, 최종수정일

담당 :
배소현(055-880-2834)
최근업데이트 :
2013.01.07

본문 유틸리티

  • 스크랩
  • 이메일
  • 인쇄
  • 뒤로
  • 위로


하동녹차 어린이 [새창]